15가지 코칭 기술-6.노력을 최대로 확장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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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력을 최대로 확장하기란
사람들은 자신이 얼마나 능력이 있는지를 잘 모르고 살아갑니다. 현재 당면한 어려움이나, 과거에 실패한 경험들, 미래에 대한 막막한 두려움에 너무 묶여서 자신 안에 어떤 잠재력이 있는지,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고, 어떻게 극대화시키는지를 잘 모르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은 뭔가를 원하지만 그것을 이룰 수 있는 분명한 목표를 가지지 않고 그저 막연한 기대 속에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치는 촉매자가 되어야 합니다. 고객이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촉매역할을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도전과 격려가 필요합니다.
목표를 향해 가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10% 정도만 노력을 한다는 것입니다. 20%만 노력해도 목표 성취는 물론이요, 사회가 바뀝니다. 그래서 코치는 고객의 노력을 확장시켜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30분 내에 100가지 아이디어를 내라고 하면, 처음에는 아이디어가 몇 개 나오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계속 질문하면 100가지 아니라 그 이상도 나옵니다. 그 중에서 90가지는 버리고, 10가지만 남깁니다. 그리고 이것에 집중하면 엄청난 성과를 얻습니다. 코치는 이렇게 고객의 생각, 고객의 노력을 확장시켜주는 자극자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 성과를 얻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가 필요합니다.
첫째, 자신이 잘 하는 것을 하되 그것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둘째, 기존의 틀과 방식을 바꾸어야 합니다.
셋째, 새로운 전략, 새로운 코스가 가져야 합니다.
▣ 데모코칭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있다면? – 강의 프로그램을 잘 만들어서 성과를 창출하고 싶음.
무엇이 그런 노력을 하게 하나? – 성취감을 느끼고 싶다. 능력 확인
그러기 위해서 현재 어느 정도 시간을 투자? – 수면을 줄이고 우선순위에 두고 있음
이전에 살아오면서 이렇게 시간을 투자한 일이 있다면? -- 중학교 때 서예를 배울 때
어느 정도 발전? – 강원도 대회 때 금메달
금메달 딸 때 어떤 느낌? --날아갈 것 같은.
선생님은 무엇이라고? – 아이스크림
‘부모님은? –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
무엇이 금메달을 따도록 노력하게 했나? –상상, 주변의 격려
강의를 잘 만들고 싶다고 했는데 10년 뒤의 모습은? – 어느 상황이든 적절한 질문 하는 코치
10년 뒤 그렇게 하는 것을 100이라고 한다면 현재 몇 점? –80점
1년 뒤 강의 실력을 몇 배로 올리고 싶은가? --15가지 기술을 마음대로 사용
현재 그런 능력에서 마음대로 사용한다. 굉장하다. 그렇게 되려면 현재 모습에서 무엇인가 바꾸려면 무엇을 바꾸어서 새롭게 하려나? –정리해야 한다. 소화가 필요하다. 일목요연한 작업이 필요하다
정리를 해서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새로운 전략을 짠다면 어떤 전략? --수업이 끝나자 마자 정리작업을 해야 겠다. 미루니깐 수업 시간 허겁지겁 하게 된다.
시간은 어느 정도 필요? – 1-2시간 정도
정리를 하시고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꼭 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가? –수업 후 해방감을 가지고 릴렉스를 하는데 좀 참아야 겠다.
두 시간 집중 후 해방감을 가지려는 모습 같은데, 다시 또 두 시간 집중하기 위해서 해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이 있나? --노트북에 킥을 옮기는 작업
수업 후 정리하는 것을 주변 사람들이 어떻게 알 수 있나? --파트너 코치에게 전화, 수업 후 아내에게도 한 시간 정도 작업한다는 것을 알림
1년 후 15가지 기술을 마음껏 사용하기 위해서 한 가지 더 어떤 일을 한다면? – 생활 가운데 질문을 던지면서 도와주고 확신을 얻고 그러면 자신감이 더 생길 것 같다.
좀 더 구체적으로 목표를 잡아본다면? --아이들과 아내
가족 외에 해 본다면 일주일에 몇 명 정도? --두 분 정도
일주일 동안 두 사람에게 코칭을 해 본다면 잊지 않도록 상호책임을 져줄 사람은? --파트너 코치
무엇이 인식, 변화? --좋아하는 것에 투자하고 있다.
노력을 확장하려고 시도했는데, 에너지가 확장되었다면 어느 정도 확장? --노력하면 되겠다.
에너지가 외부에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서 끌어내는 것이 ‘노력을 확장하는 것’
▣ 기본질문
지금까지 노력한 것 중 성공한 것은? 지금까지 노력하고 있는 것은?
지금까지 노력중 인정 받고 싶은 것은? = 과거의 성공을 언급케 하고 축하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경험을 언급 후 극대화 및 축하해주어야 함. 인위적 칭찬보다도 스스로 잘했다는 것을 되새김질 하게 해 주어야 한다. 그 때의 기분, 주변의 반응, 삶의 변화, 발견된 가능성 등을 언급하면서 에너지를 끌어 올려주고, 그 노력을 두 배로 올려서 무엇인가를 이루고 싶은 것을 물어본다.
성공경험 연장이라면 몇 배의 노력? 다른 선상에 있다면 노력을 통해서 이루고 싶은 것이 있다면 이라고 질문한다.
(그 성공 경험을 토대로 노력을 두 배로 배가 해서 무언가를 한다는 전제하에) 그것을 위해서 한 가지를 바꾼다면-무언가 새로운 것에 도전을 한다면- 무엇을 바꾸시겠습니까? 새로운 패턴을 도입해야 한다.
(바꾼다는 것을 전제로) 그것을 위해 지금 할 새로운 전략, 방법, 시도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 다이아그램
코칭 전: 느림-일의 속도가 느림, 멈춤이 정체됨, 능력이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코칭 후: 성과를 얻는, 능력을 발휘, 내적 에너지를 얻음
A. Coach more strongly : 더 강하게 코치하라 (노력 배가)
1. Ask for much more : 더 많은 것을 요청함
“아주 좋습니다. 그것을 두 배로 해보면 어떻겠습니까?”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당신의 재능을 발휘해보면 어떻겠습니까?”
2. Encouragement : 격려
: 축하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3. Partner : 동반자
: 동반자로서 행동하고 고객도 같이 행동하도록 요청하라.
“저와 함께 당신이 성공했던 경험을 극대화시켜보면 어떻겠습니까?”
“저와 함께 그때 노력해서 성공했던 경험을 다시 재현할 방법을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B. Reposition : 노력을 재배치하라 (바꾸어야 할 것)
1. New strategy : 새 전략
“그것을 위해 바꾸어야 할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겠습니까?”
“그것을 완벽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면, 당신은 그것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겠습니까?”
2. Far better goal : 더 나은 목표
“그것보다 더 나은 목표를 잡는다면 어떤 목표를 잡을 수 있겠습니까?
“그것은 당신에게 어떤 가치가 있습니까?”
3. Flow : 단계
“그것을 하기 위해 어떤 단계들을 밟아야 할까요?
C. Increase effectiveness : 능률을 증대시키라 (새 코스)
1. Missing ingredients : 빠뜨린 요소
“혹시 빠진 요소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겠습니까?”
2. Shortcut : 지름길
“좀 더 지름길을 찾는다면 어떤 길이 있을까요?”
3. Skills : 기술
“그것을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그것을 위해 어떤 구체적인 변화가 필요할까요?”
“그것을 위해 당신의 강점을 발휘한다면 어떤 것이 있겠습니까?”코칭 숙제: 성과를 창출하는 가장 강력한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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