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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펠탑 효과 : 첫인상이 좋지 못한 사람도 계속 보다 보면 호감이 된다는 심리 효과

>> 유래

  • 1889년 3월 31일, 프랑스는 프랑스대혁명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철탑, 즉 에펠탑을 파리 중심에 건립하고자 했다. 그러나 프랑스 시민들은 파리 시내에 흉물스러운 철탑이 들어선다며 반발했다. 하지만 막상 에펠탑이 완공되어 가는 모습을 보면서 시민들의 생각은 점차 달라지게 되었다. 즉, 매일 에펠탑의 공사 과정을 지켜보면서 에펠탑이 눈에 익숙해지게 됐고, 완공 시에는 매력적으로까지 보이게 됐기 때문이다. 이에 처음에는 비호감이었다가 자주 보게 되면서 점차 호감으로 변하는 현상을 일컬어 에펠탑 효과라고 하게 되었다.


>> 로버트 자이언스가 명명한 효과

  1. 자이언스는 학생들에게 12장의 얼굴 사진을 조건에 따라 무작위로 보여주고 얼마나 호감을 느끼는지 측정했다. 
  2. 사진을 보여주는 횟수가 늘어날 때마다 호감도도 같이 증가했다. 
  3. 사람은 낯선 사람을 대할 때 다소 공격적인 측면이 발현되지만, 그 사람을 자주 만날수록 상대방에 대해 인간적인 면을 느끼게 되고 호감으로 발전할 수  있다.


>>광고에 이용되는 에펠탑 효과

  • 화장지와 같은 일용품, 간단한 식료품은 잘못 구매해도 가격에 대한 위험요소가 크지 않다. 따라서 광고에서도 제품의 특성을 설명하기보다는 자주 반복해서 보여줌으로써 친근감을 형성하게 만들어 익숙한 브랜드를 구매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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