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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관 나누기

◑ 사람은 자신을 돌아보고, 목표를 찾고, 행동을 디자인 하는데 있어서 코치의 직관이나 관찰, 암시가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코치가 보고, 느낀 것을 많이 나누면 나눌수록 고객은 더 많은 통찰력을 얻게 됩니다.

◑ 대화를 하는 중에 고객이 눈을 깜빡거린다거나, 얼굴이 빨개진다거나, 겸연쩍게 웃는다든지 하는 사소한 것을 나눌 때 고객은 미처 인식하지 못하고 있던 것들에 대해 굉장한 영감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 이런 포착을 나눌 때 실수하는 것은 고객에게 상처를 줄까봐, 내가 본 것이 틀리지는 않을까, 코칭 대화가 깨져버리지는 않을까, 성급한 것은 아닐까 하는 두려움과 염려, 의심 때문에 직관을 나누어야 할 때 나누지 못하는 것입니다.


▣ 기본질문

1) 보는 것 (행동패턴과 불일치)

제가 보기에는 이러신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듣기에는 이렇게 들리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제가 관찰하기에는 말과 행동이 다른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제가 보고 있는 것이 올바른 것인지 말씀해주시겠어요?”

 - 고객의 행동패턴이 다를 때, 일치하지 않는 것, 특별한 스타일, 목소리와 몸이 불일치 할 때, 그것을 보고 말해주는 것입니다. 고객의 스타일이 아닐 때 진실하게 말해주는 것입니다.


2) 아는 것 (주제와 관련된 사실)

이렇게 생각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런 사실이라고 하셨는데, 맞습니까?”,

이렇게 되어가고 있다고 생각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 말이 진실인지 설명해주시겠어요? 제가 아는 데로 말해보겠습니다.”

 - 고객이 그동안 해온 것, 전략, 주제와 관련된 사실 등을 나누는 것입니다. 이렇게 미리 감지해서 코칭시간을 줄이는 것입니다. “당신이 이말 저말 합니다만, 솔직히 두려움에 대한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3) 느끼는 것 (암시)

이런 염려가 느껴지는데 나누어도 될까요?”,

이런 반응, 이런 암시가 느껴지는데, 말해도 될까요?”,

이런 기회가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지금 말씀하실 때, 이렇게 느껴지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 암시, 기회, 염려 등 코치가 느끼는 것을 나누는 것입니다.


▣ 다이아그램

Before / After 설명

1) 코칭 전 : 조심스러운, 정체된, 짓눌린

2) 코칭 후 :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된, 실마리를 찾은, 통찰을 얻은

 
A. Share what you see : 보이는 것을 나누라

1. Behavior Patterns : 행동패턴

2. Inconsistencies : 불일치

3. Style : 특별한 스타일

 
B. Share what you know : 아는 것을 나누라

1. What has worked : 그 동안 해온 것

2. Strategies : 전략

3. Facts : 코칭 주제와 관련된 사실


C. Share what you sense : 느끼는 것을 나누라

1. Concerns/Reactions : (코치가) 관심이 가거나 반응이 일어나는 것

2. Opportunities :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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