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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저 : 최인철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이자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센터장서울대학교 공과대학에 입학한 후에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을 지배하는 원리를 파헤치는 심리학이 좋아서 심리학과에 재입학하였다졸업  미국 미시간 대학에서 사회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미국 일리노이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국제학술지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Associate Editor 역임했다과학적 실증을 기반으로  인간과 사회 심리 탐구 나은 삶과 행복에 관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2003 한국심리학회 소장학자상 수상저서로 『프레임』 Present(2015, 2016) 있으며역서로는 『생각의 지도』 『행복에 걸려 비틀거리다』가 있다.

목차

■ Prologue 
■ 초판 지은이의 말 l 심리학에서 배운 인생의 지혜 

Chapter 01. 프레임에 관한 프레임 

세상을 보는 마음의 창, 프레임
핑크대왕 퍼시 
프레임으로 보는 세상 
프레임은 맥락이다  
프레임은 정의이다 
프레임은 단어이다 
프레임은 질문이다 
프레임은 은유다 
프레임은 순서다 
TV가 프레임이다
프레임은 욕망이다 
프레임은 고정관념이다 
프레임은 기회다

▦ chapter 01을 나가며

Chapter 02. 나를 바꾸는 프레임 

어떤 기도
행복을 결정하는 것 
삶과 죽음을 결정하는 프레임 
실패를 부르는 회피 프레임
틀 속에 갇힌 마음 
히스토리와 허스토리 
편견의 실수 
펩시가 코카콜라를 이긴 힘 
최후통첩 게임 
소유와 경험의 차이 
비만 해결책  

▦ chapter 02를 나가며

Chapter 03. 세상, 그 참을 수 없는 애매함

감각의 불확실성 
순서의 힘 
명왕성의 운명 
동메달이 은메달보다 행복한 이유 
질문의 위력 

▦ chapter 03을 나가며

Chapter 04. 자기 프레임, 세상의 중심은 나

자기중심성 
나의 선택이 보편적이라고 믿는 이유 
이미지 투사 
뇌 속의 자기 선택 
마음의 CCTV, 조명 효과 
너는 나를 모르지만 나는 너를 알고 있다 
내가 사는 이유, 네가 사는 이유 

▦ chapter 04를 나가며

Chapter 05. 사람인가 상황인가, 인간 행동을 보는 새로운 프레임  

행동의 원인, 사람인가 상황인가? 
평균으로 세상을 보는 프레임 
행동의 원인은 밖에 있다 
흰 연기의 비극 
군중의 힘 
타인, 가장 매력적인 정답 
권위에 대한 위험한 복종 

▦ chapter 05를 나가며

Chapter 06. ‘내가 상황이다’의 프레임 

수영장이 가르쳐준 교훈 
덕분에 즐거웠습니다 vs. 제 덕분에 즐거우셨죠?
메르스와 마스크
전화 데이트의 비밀: 자기실현적 예언 
지도교수가 지캬보고 있다
내가 친구의 행복을 결정한다
나는 하품한다, 고로 인산이다
나는 어떤 프레임이 될 것인가?  

▦ chapter 06을 나가며

Chapter 07. 현재 프레임, 과거와 미래가 왜곡되는 이유

후견지명 효과 
그럴 줄 알았지 
과거 죽이기 
자서전의 비밀 
서태지의 멜빵바지 
계획표의 함정 
예측하기 힘든 내일의 감정 
선물세트가 잘 팔리는 이유 
마음의 면역체계 

▦ chapter 07을 나가며

Chapter 08. 이름 프레임, 지혜로운 소비의 훼방꾼

공돈 
푼돈 
원래 가격 
문화비 
일일 이용권과 시즌 이용권 
원화와 달러화 
신용카드와 포인트 

▦ chapter 08을 나가며 

Chapter 09. 변화 프레임, 경제적 선택을 좌우하는 힘

선택의 갈림길 
손실 프레임과 이득 프레임 
현상 유지에 대한 집착 
소유 효과 
후불제의 위력  

▦ chapter 09를 나가며 

Chapter 10. 지혜로운 사람의 11가지 프레임

1. 의미 중심의 프레임을 가져라 
2. 접근 프레임을 견지하라 
3. ‘지금 여기’ 프레임을 가져라 
4. 비교 프레임을 버려라 
5. 긍정의 언어로 말하라 
6. 닮고 싶은 사람을 찾아라 
7. 주변의 물건들을 바꿔라 
8. 소유보다는 경험의 프레임을 가져라 
9. ‘누구와’의 프레임을 가져라 
10. 위대한 반복 프레임을 연마하라
11. 인생의 부사(副詞)를 최소화하라 

▦ chapter 10을 나가며

■ Epilogue 프레임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프레임으로 보는 세상
배고플때 : 온갖 정보가 음식에 집중되어 음식정보가 많이 보인다. (음식프레임)
다이어트를 할때 : 식품광고가 많이 보이게 된다.
아이가 있을때 : 학교폭력에 관심, 막 부모가 된 사람에게는 가구 모서리가 흉기로 보임

나를 바꾸는 프레임
기도 중에 담배를 피워도 될까? 
담배피울 때 기도를 하면 안될까?
어떤 행동의 프레임으로 하느냐에 따라 관점이 달라진다.

행복을 결정하는 것
행복한 청소부 : 나는 지금 지구의 한 모퉁이를 청소하고 있다
자신의 일을 돈벌이나 거리 청소가 아니라 지구를 청소하는 일로 프레임
행복한 사람은 의미중심의 프레임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상위프레임
WHY, 왜 일이 필요한가, 그 이유와 의미, 목표, 비전을 묻고 이상을 세운다.

하위프레임
HOW, 그 일이 쉬운지 어려운지, 시간을 얼마나 걸리는지, 성공 가능성, 구체적인 절차를 묻는다.

삶과 죽음의 선택
장기기증이 디폴트로 설정 : 해제해야 되는 이유를 생각
장기기증이 자유선택으로 설정 : 선택해야 되는 이유를 생각

틀 속에 갇힌 마음
Macintosh
Mechanism
Michael
Mechnics
Machenery
외과의사 하면 남성을 떠올리는 젠터프레임

최후통첩게임
준비물 : 1만원
분배자는 1만원을 2개로 나눌수 있고, 결정자는 수용 또는 거절할수 있다
수용하면 분배자의 분배에 따르고 거절하면 둘다 못받는다.
게임명을 월스트리트 게임으로 하면 분배자는 자기의 금액을 높이고
커뮤니티 게임으로 하면 50:50으로 공평하게 나눈다

조건1. 게임전에 A조에는 비즈니스 관련 물건들의 사진을 키 순서대로 배열하게 하는 작업
          B조에는 일반 가정용품들의 사진을 키 순서대로 배열하게 하는 작업
- 결과는 B조가 돈을 공평하게 나눔

조건2. A조에는 비즈니스 서류가방에서 서류종이와 고급 볼펜을 꺼내주고
          B조에는 일반 가방에서 종이와 연필을 꺼내줌
- 결과는 B조가 돈을 공평하게 나눔

우리 주변의 물건들이 단순한 생활의 도구가 아니라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결정짓는 프레임의 도구가 될 수 있다.

소유와 존재
소유 : 어떤 물건을 소유하는 것
존재 : 어떤 물건으로 인해 경험하는 것에 의미를 둠
가구를 장만 하는 것 VS 가구를 통해 경험하게 될 의미들
가구를 사는 것 VS 콘서트티켓을 사서 친구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

무언가 함께 나눌 수 있는 관계의 경험들이 사람들에게 진정한 행복을 준다

비만해결책
사람들은 식사량을 자신의 배고픔에 기준하지 않고 그릇의 크기에 결정한다.

세상 그 참을수 없는 애매함

똑똑함과 지혜로움은 다르다. 똑똑함은 답이 있지만 지혜로움은 답이 없는 문제이다.
정의되어 있는 않은 문제들에 대해서는 프레임 전쟁이 일어난다.

이라크 침공에 대해 "테러와의 전쟁" VS "점령"
- 전쟁이라면 무조건 이겨야 되는 것으로 프레임, 점령이라면 후에 철수하는 것으로 프레임
민주 VS 반민주, 혼란 VS 안정
중앙정부 심판의 기회 VS 지방부패 세력 심판의 기회

감각의 불확실성
철자 프레임과 숫자프레임에 따라 다르게 해석하게 된다.
우리의 감각적 경험은 항상 객관적이고 고정된 것이 아니라 프레임에 따라 경험되는 본질적 애매성을 가지고 있다.

순서의 힘

<A조건> 전형적인 천재의 이미지로 해석
지적이다, 부지런하다, 충동적이다, 비판적이다, 고집이 세다, 질투심이 강하다
<B조건> 교만하고 차가운 이미지로 해석
질투심이 강하다, 고집이 세다, 비판적이다, 충동적이다, 부지런하다, 지적이다


비교프레임의 함정

은메달리스트보다 동메달 리스트가 행복하다.
무의식적으로 아인슈타인에 반복 노출된 사람과 광대에 반복 노출된 사람에게 자신의 똑똑함을 평가하라고 했을때 아인슈타인에 노출된 사람이 자신이 덜 똑똑하다고 평가
비교프레임이 무의식적으로 작동될 수 있다

질문의 힘

외향적인 사람입니까 라는 질문 : 외향적이었던 기억을 생각하게 된다
내성적인 사람입니까 라는 질문 : 내성적이었던 기억을 생각하게 된다.

자기프레임, 세상의 중심은 나

자기중심성
사람은 모두 자기 중심적으로 생각하게 된다.(머릿속에 떠올리는 음을 손가락 튕기기로 표현할때)


나의 선택이 보편적이라 믿는 이유
소박한 실재론 : 나는 있는 그대로의 세상을 보기 때문에 내 주관적 경험과 객관적 현실 사이에는 어떤 왜곡도 없다고 믿는 것
-이런 경향 때문에 사람들은 내가 선택한 것을 다른 사람들도 똑같이 선택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허위합의 효과 : 자기 중심적 프레임과 함께 소박한 실재론이 결합하여 다른 사람들도 나와 비슷하게 생각할 것이라는 것을 사실로 착각하는 것

이 세상에는 자신의 생각과 다른 사람들이 생각보다 훨씬 많이 존재한다

이미지투사

사람들은 누구나 자기중심적인 프레임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이미지를 타인에게 투사하는 버릇이 있다.

첫인상 규정의 기준 : 1) 쟤는 똑똑해, 쟤는 능력있어 보여, 쟤는 좋은 대학을 못 나왔어 등등
                               2) 정말 좋은 사람이야, 마음이 따뜻해

자기 자신을 평가할 때 능력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 대한 평가도 동일한 잣대로 정의

뇌 속의 자기센터

여러 질문 중 자기와 관련된 질문이 기억에 오래 남는다

마음의 CCTV, 조명효과

조명효과 : 무대위 주인공처럼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것처럼 생각
                도둑이 제발 저리기

주변 사람들은 별 생각 안하는데, 머리가 잘 안됐다, 화장이 안받았다 등의 신경씀
세상의 중심에서 자신을 조용히 내려놓는다면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거는 어리석은 일은 지금보다 훨씬 줄어든다.

너는 나를 모르지만 나는 너를 알고 있다.

자기프레임을 과도하게 쓰면 '나는 남들을 잘 알고 있는데 남들은 나를 잘 모른다'는 착각을 하게됨
집단수준으로 확대되면 민족까지 확대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사람들이 나를 알아가는 시간은 길 것이고 내가 사람들을 알아가는 시간은 짧다고 생각한다. 나의 입장에서 타인은 짧은 시간에 파악할 수 있는 단순한 존재이고, 나는 알아가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한 복잡한 존재로 보고 있는 것

내가 사는 이유, 네가 사는 이유
내가하면 로맨스, 네가 하면 불륜

현재 프레임, 과거와 미래가 왜곡되는 이유

현재는 과거와 미래를 해석하는 핵심 프레임으로 작동한다.

후견지명효과(사후 과잉확신)

현재에만 존재하는 결과론적인 지식이 과거에도 존재했던 것처럼 착각하는 것

지혜로운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사후에 내리는 모든 판단에 대한 확신을 지금보다 훨씬 줄여야 한다. 사후에 설명하는 능력은 모든 결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의욕을 떨어뜨린다.

과거 죽이기

현재프레임은 과거를 현재와 유사한 것으로 부활시킨다. 필요에 따라서 전혀 다른 과거를 양산한다
현재가 과거보다 별로면 과거를 더욱 안좋게 회상한다.
종교에 귀의 할 때 과거 벌레같았다고 회상하고 새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믿는다

계획표의 함정

미래를 예측 할 때 현재 존재하는 자기 내면의 의지만 보는 우를 범하지 않으려면, 현재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미래에는 존재하게 될 여러 상황 요인들을 고려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예측하기 힘든 내일의 감정

오늘 점심 메뉴(된장찌개), 내일 점심 메뉴(된장찌개)
오늘과 내일 점심 사이에는 오늘 저녁, 내일 아침 식사가 있지만 이를 넘어 점심, 점심으로만 생각하게된다. 


선물세트가 잘 팔리는 이유

자신보다 타인의 경우에 물건이나 어떤 것을 더 빨리 질려 할 것이라고 생각

이름의 프레임, 지혜로운 소비의 훼방꾼


이름의 영향을 가장 심각하게 받는 영역은 돈이다

1년 구독료 12만원과 한 달에 1만원이라고 할 때 구독률이 달라진다.

공돈

공돈 500원으로 1억이 생기고, 1억을 사기로 잃어버리면 공돈이라 별 신경을 안쓰게 되는 오류

푼돈 프레임(마케팅에서는 Pennies-a-day기법이라고 함)

커피 한 잔 안 사드시면 이 좋은 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습관적이 소소한 지출과 비교하게 하여 푼돈으로 여기게 만드는 프레임

원래가격

A. 100만원짜리 물건을 3만원 할인받기위해 택시를 타고 옆 동네 마트로 가는 것
B. 5만원짜리 물건을 3만원 할인받기위해 택시를 타고 옆 동네 마트로 가는 것

절약 할 수 있는 절대 액수는 3만원으로 동일하지만, 일반적으로 돈의 가치를 절대적인 액수로 파악하기 보다는 원래 가격이라고 붙은 이름에 현혹되어 돈을 상대적 가치로 파악하게 된다.

50만원짜리를 20만원에 샀을때, 경제적으로는 30만원을 번 것이 아니라 단순히 20만원을 쓴 것이다.


문화비

5만원짜리 티켓을 사고 분실하여 다시 5만원짜리 티켓을 살때 : 문화비 10만원
티켓을 사러 가다가 5만원 분실, 5만원주고 티켓을 살 때 : 문화비 5만원

티켓을 잃어버렸을 때, 문화비가 아니라 현금을 잃어버렸다고 생각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

일주일 정액권과 1일권 7장

일주일 정액권 : 하루, 이틀 못나가게되어도 패키지라 크게 신경 쓰지 않음
1일권 7장 : 하루라도 빠지면 아까워 함

정액권은 빠져나가는 돈에 대해 무감각하게 만든다.


원화와 달러화

화폐의 단위의 절대적인 숫자에 따라 체감하는 돈의 액수가 달라지게 된다.
1달러 VS 1300원 : 상대적으로 1달러가 적게 느껴진다.

신용카드와 포인트

신용카드=소비 라는 프레임이 강하게 있어 지출규모가 많아지게 된다.
개념으로만 존재하는 포인트를 더 쉽게 써버리는 경향

변화프레임, 경제적 선택을 좌우하는 힘


선택의 갈림길

이득 프레임 : 모험보다는 안전하고 보수적인 대안 선택
손실 프레임 : 모험 감행

1) 현금으로 구입하면 1000원 할인 혜택
2) 신용카드 구입하면 1000원 추가요금 부가

2번의 경우가 현금 결제를 많이 하게 됨(손실 혐오효과)
손실이 이득보다 2.5배의 강도로 나가온다.

현상유지에 대한 집착

현재상태로 어떤 문제가 다가오면 변화보다는 현상유지를 하게 된다.
장기기증 디폴트에 해제는 선택, 장기기증 선택

소유효과

내가 소유했던 물건은 더 가치가 있다. 상대방에겐 그냥 보통 물건
서로의 프레임에 대한 이해가 필요

후불제의 위력

하나의 현상을 두고
장점을 찾는 프레임과 단점을 찾는 프레임에 따라 선택이 달라진다.

선불제 상품 : 소비자들은 살만한 상품인지 장점을 찾는 프레임으로 접근
후불제 상품 : 소비자들은 사지 않아야 될 단점을 찾는 프레임으로 접근

심각한 하자가 없으면 사게된다.(현상유지)

지혜로운 사람의 10가지 프레임

의미 중심의 프레임을 가져라

일상적인 행위 하나하나를 마치 그것을 먼 미래에 하게 될 일이라고 생각하면서 의미 중심으로 프레임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결혼의 의미 : 인생의 동반자, 영혼의 결합 (그러나 결혼이 다가오면 현실에 부딪혀 하위 수준의 프레임으로 생각하게 된다. 혼수 문제, 야외촬영, 공항까지 운전 등)

조카랑 놀기 :사랑하는 조카와의 소중한 하루, 가족 간의 사랑, 천진난만한 영혼과의 교감
                   하위 프레임 : 기저귀 갈아주는 일, 이유식 먹이는 일, 우는 아이 어떻게 달래지?


그러나 자녀의 배우감이나 신입사원이 어떤사람인지 알려면 당장 내일 어떻게 살것인가를 물어라
막연한 먼미래가 아닌 당장의 삶을 준비하는 사람이 부모, 회사가 바라는 인재이다.

접근 프레임을 견지하라

자기 방어에 집착하지 말고 자기 밖의 세상을 향해 접근하라.
접근함으로 인한 후회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지만 안주함으로 인한 후회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커진다.

'지금 여기' 프레임을 가져라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현재를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준비기로 프레임 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에게 필요한 프레임은 준비기로써 희생하는 현재가 아니라 현재 순간을 포착해서 마음껏 즐기는 행위 대상으로써의 현재다.

비교 프레임을 버려라

남들과의 횡적인 비교보다는 과거 자신과의 비교 혹은 미래의 자신과의 종적인 비교가 하나의 대안
남들과의 비교보다는 최선의 나를 추구하는 것이 진정한 행복의 길이다.

긍정의 언어로 말하라

한 사람의 언어는 그 사람의 프레임을 결정한다.

매일 사용하는 단어 속에 우리가 얼마나 오래 살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까지 담겨 있다.
충분한의 프레임 보다는 최고의 프레임으로 변화시켜라

닮고 싶은 사람을 찾아라

반복적으로 듣는 상상 속의 이야기가 현실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주변의 물건들을 바꿔라

양심적인 행동을 유발하고 싶다면 집안에 거울을 두어라
본받고 싶은 인물의 사진을 걸어놓거나 가지고 다녀라
주변 물건들을 적절히 선택하고 배치하는 것은 단순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넘어서는 지혜로운 마인드 디자인이다

체험 프레임으로 소비하라.

소유가 목적인 소비와 경험이 목적인 소비를 명확하게 구분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소비에 대해 우리는 경험을 위한 행위로 프레임 해야한다.
음식을 먹을 때 식사라기 보다는 음식 재료를 음미하는 미식가로 경험을 추구하라
영화를 볼 때 흥행영화 한편을 본다기 보다 인간의 상상력이 창조해낸 작품을 감상한다는 차원으로 프레임하라
특히 나를 위한 소비보다 다른 사람을 위해 소비하는 것이 행복을 배가시킨다는 점을 기억하라

누군가를 위해 돈을 지불하는 것을 단순한 인사치레나 의례적인 선물로 프레임하기보다는 자기 자신을 위한 행복 비타민이라고 프레임 하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누구와의 프레임을 가져라

우리 삶에서 정말 중요한건 어디서의 문제가 아니라 누구와의 문제이다.

위대한 반복 프레임을 연마하라.

습관은 그 어떤 일도 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도스토예프스키)

성인기의 성취라는 것은 "중단 없는 노력"에 의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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