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EBT란?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의 약자로 Ellis에 의해 창안되었다. 인지, 정서, 행동 치료라고 부른다.

이 이론은 인간을 이루는 세 가지 핵심영역인 인지, 정서, 행동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인지가 핵심이 되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강조한다.

 

 


 

REBT에서 주장하는 6가지 원리(Ellis. 1962 1976b, 1984a)

 

1. 인지는 인간정서의 가장 중요한 핵심적 요소이다

- 이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을 느낀다"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다. 어떤 사건이나 타인이 우리로 하여금 "기분이 좋다", "기분이 나쁘다"라고 만드는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인지적으로 그렇게 만든다. 이것은 마치 우리의 정서적 반응을 의식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에 대해서 글을 쓸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과거나 현재의 외적인 사건이 정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인간의 내적인 사건, 특히 이러한 지각에 대한 평가가 인간의 정서적 반응에 대해 더욱더 직접적이고 강한 영향을 주는 원천이다.

 

2. 역기능적 사고는 정서장애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 역기능적 정서상태나 정신병리의 많은 부분들은 역기능적 사고과정의 결과이다. 이러한 역기능적 사고는 과장, 과잉 일반화, 과잉 단순화, 잘못된 유추, 그리고 절대적인 관념 등으로 나타난다.

 

3. REBT의 기본 개념이 우리가 사고하는 것을 느끼는 것이기 때문에 REBT는 사고의 분석부터 시작한다.

- 만약 우리가 지닌 고통이 불합리한 사고의 산물이라면 그 고통을 가장 잘 정복하는 길은 이 사고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4. 비합리적 사고와 정신병리를 유도하는 원인적 요인들은 유전적이고 환경적 영향을 포함하는 다중요소로 되어 있다.

- Ellis는 우리 인간은 선천적으로 불합리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을 반복적으로 지적했다.(Ellis 1976, 1985a)

 

5. (기타의 많은 상담이론과 마찬가지로) REBT도 행동에 대한 과거의 영향보다 현재에 초점을 맞춘다.

 

6. 비록 쉽게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신념은 변화한다고 믿는다.

- 특히 불합리한 신념은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에 의해 바뀔 수 있다고 한다.

 


 

REBT의 인간관

 

1. 인간은 외부적 요인에 의해서 방해받기보다는 자기 자신에 의해서 방해받는다.

 

2. 인간은 왜곡되게 생각하려는 생리적, 문화적 경향이 있으며 말할 필요도 없이 자신이 스스로를 방해한다.

 

3. 인간은 자신의 왜곡된 신념을 만드는 데 독특하며 자신의 문제에 대해 계속해서 방해받도록 만드는 경향이 있다.

 

4. 인간은 자신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과정을 변화시키기 위한 역량을 지니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