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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경험과 직원 참여는 좋은 업무 환경을 조성하는 데 있어 필요한 핵심 개념.

01 직원 경험이란?

  • 직원의 첫 상호 작용부터 온보딩 및 일일 업무를 거쳐 최종 퇴사까지 조직 내 직원의 여정을 의미함
  • 직장 내 대인 관계의 질, 리더십 스타일, 전문성 개발 기회 등 다양한 측면이 직원 경험에 영향을 미침

직원 경험을 형성하는 3가지 주요 구성 요소

  • 물리적 경험 : 사무실 배치 및 소음 수준부터 가구의 편안함에 이르기까지 작업 환경의 감각적 측면과 관련. 이 모든 것들은 직원들이 자신의 업무와 조직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생산성과 에너지 수준에도 영향을 미침
  • 디지털 경험 : 직원이 업무를 수행하고 팀 구성원과 협업하는 데 사용하는 기술과 도구에 중점. 커뮤니케이션, 툴 엑세스, 팀에서 일하는데 필요한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도구는 모든 직원에게 중요함
  • 문화적 경험 : 회사의 가치와 일상적인 행동을 포함한 회사의 개성으로 업무 환경의 느낌을 결정하는 무형의 요소. 긍정적인 문화적 경험은 창의성, 협업, 권한 위임을 촉진하여 직원들이 업무를 혁신하고, 새로운 시스템을 수용하며,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이끔.
  • 위 3가지 요소는 직원들이 조직에서 일하는 방식을 인식하는 데 영향을 미치며, 업무에 대한 감정, 동기 및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 겉보기에 아주 미세한 요소라도 직원을 극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함.
  • 최고의 직원 경험을 제공하는 조직은 낮은 평가를 받은 조직에 비해 매출 수익률이 두 배 더 높다고 보고 되어짐.


02 직원 몰입이란?

  • 직원 몰입은 자신의 업무와 조직에 대한 헌신, 열정 수준.

직원 몰입을 촉진하는 주요 구성 요소

  • 정서적 헌신 : 직원 몰입을 이해하는 데 핵심은 정서적 헌신을 인정하는 것. 몰입도가 높은 직원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역할에 대한 애정을 갖고 있으므로 업무 시간 뿐 아니라 마음도 투자함.
  • 효과적인 관리 : 연구에 따르면 팀 몰입의 70%는 리더에 의한 것. 리더가 더 효율적으로 리딩할수록 직원 몰입도는 높아짐
  • 일치된 목표 : 몰입하는 직원은 조직의 목표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알기 때문에 일상 업무에서도 성과를 냄.
  • 자율성과 적극적인 참여 : 개인이 결정을 내리고 오너십을 행사할 수 있는 신뢰와 권한을 느낄 때 자신의 역할과 성과에 더 많은 기여를 한다고 느낌. 몰입도가 높은 직원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일상 업무에 적용하여 지속적으로 탁월함을 낼 기회를 창출함.


03 직원 경험과 직원 몰입의 주요 차이점

  • 직원 경험과 직원 몰입은 용어 정의는 다르지만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음
  • 조직이 배라고 상상해 본다면, 직원 경험은 승무원이 배에 처음 탑승할 때(채용 프로세스)부터 다시 땅에 닿을 때(퇴사)까지 전체 여정으로 볼 수 있음
  • 직원 경험은 이 사이에 경험되는 모든 상호작용, 감정, 사건을 포함.
  • 반면, 직원 몰입은 항해 중에 승무원이 얼마나 열정적이고 헌신적이며 기득권을 갖고 있는지를 나타냄
  • 즉, 직원 몰입은 직원 경험의 결과. 그러나 몰입도가 높은 직원은 긍정적인 업무 환경에 기여하고, 결과적으로 모든 사람의 직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됨
  • 맥킨지는 긍정적인 직원 경험을 갖고 있다고 보고한 사람들이 부정적인 경험을 가진 직원들보다 16배 더 적극적으로 몰입한다는 사실 발견. 또한 조직에 머물고 싶어할 가능성도 8배 더 높았음
  • 성공적인 조직은 우수한 업무 환경을 조성하면 직원의 참여도가 높아진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음. 이는 결과적으로 생산성 향상과 비즈니스 성과 개선으로 이어짐.

1) 범위

  • 직원 경험 : 입사부터 퇴사까지 회사 내 개인의 전체 여정을 포함함
  • 직원 몰입 : 직무 역할 또는 업무에 대한 직원의 헌신 수준에 중점

2) 기간

  • 직원 경험 : 유동적이며, 과거와 현재 상황을 연결하여 장기간에 걸쳐 미래의 행동 예측
  • 직원 몰입 : 본질적으로 정적이며, 직원이 몰입하거나 몰입하지 않는 특정 순간을 나타냄

3) 담당

  • 직원 경험 : 직무 설계, 복지 및 기업 문화를 포괄하는 고위 리더, HR 전문가 및 협력 부서 간 책임 공유
  • 직원 몰입 : 주로 관리적 노력에 의해 진행

4) 측정

  • 직원 경험 : 지속적인 피드백, 직원 생애주기 전반의 접점, 기업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정서를 통해 측정
  • 직원 몰입 : 일반적으로 만족도, 헌신, 회사 목표와 연계에 초점을 맞춘 설문조사를 통해 측정


04 직원 경험과 몰입을 개선하는 방법

  • 직원 경험 및 몰입 영역에서 정확히 개선해야 할 사항은 직원과 조직의 요구 사항에 따라 달라지지만 일반적인 모범 사례가 있음

1) 피드백을 수집하고 조치하기

  • 피드백을 수집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에 따라 조치를 취하는 것이 더욱 중요.
  • 직원들이 자신의 피드백이 반영되는 것을 보면 신뢰가 강화되고, 자신의 의견이 중요하게 다뤄진다는 점을 인식함에 따라 경험과 몰입도 모두 개선됨

2) 좋은 일 인정하기

  • 직원의 성과를 인정하는 것은 직원 경험과 몰입을 모두 향상 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 ‘이 달의 직원’, 기타 직원 인정 프로그램 또는 월요일 아침 브리핑 중 단순히 우수한 성과를 인정하는 것은 최고 경영진부터 신입 직원까지 사기를 높임
  • 회사에서 고마워해야 할 존재는 몰입도가 높은 헌신적인 직원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함

3) 적합한 업무 툴 제공하기

  • 디지털 직원 경험은 직원들이 회사를 위해 일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딩서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음
  • 이제 직원들에게 올바른 도구와 기술을 제공하는 것은 효율성과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필수 요소

4) 일과 삶의 적합성 장려하기

  • 일과 삶의 적합성은 일과 삶 모두에서 만족을 얻을 수 있는 방식으로 균형을 맞추는 것을 의미함
  • 직원마다 선호하는 것은 다름. 일부는 고위직에 오르고 싶어하고, 이를 위해 추가 노력을 기울일 의향이 있는 반면, 다른 일부는 더 짧은 시간을 선호하고 나머지 시간을 업무 외 활동에 전념할 수도 있음.
  • 직원 선호도를 깊이 고려하고 일률적인 모델을 넘어서 HR 방식을 설계해야 함
  • 충분한 휴가, 원격 근무 기회(해당 되는 경우), 유연한 일정, 단축된 근무 시간 및 직원이 직장 생활에 적합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고려해야 함

5) 심리적 안전 보장하기

  • 직원들은 처벌에 대한 두려움 없이, 일할 때 위험을 감수하고, 의견을 말하고, 실수를 해도 안전하다고 느껴야 함
  • 심리적 안전 문화는 혁신, 열린 대화, 소속감을 장려함
  • 안전한 환경에서 개인은 자신의 견해가 대다수와 다르더라도 고유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팀 간에 협력하고,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가능성이 높음
  • 직원들이 자신의 기여가 가치 있고, 반대 의견 표현이나 실수로 인해 보복 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을 때, 자신의 역할과 조직의 성공에 더 많이 투자하게 됨
  • 기업은 심리적 안전 문화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유지함으로써 직원의 복지를 향상하고 내부적으로 혁신과 성장을 주도할 수 있음


6) 전문성 개발 기회 제공하기

  • 교육 및 개발 기회 제공은 직원이 자신의 역할과 업무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됨
  • 예를 들어 워크숍, 강좌, 수업료 환급을 제공함으로서 직원의 직업적, 개인적 성장에 대한 기업의 노력을 보여줄 수 있음.
  • 또한 직원들은 조직 내에서 경력 개발을 위한 커리어 코스를 볼 때 더 적극적으로 참여함.
  • 직원들과 정기적으로 경력 목표에 대해 논의하고 관심 분야로의 발전 또는 이동 기회를 제공해야 함


7) 건강 및 웰빙 프로그램 제공하기

  • 신체적, 정신적, 재정적 웰빙은 직원 경험과 몰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
  • 그러나 스트레스와 번아웃은 많은 직원들에게 나타나는 공통적인 문제
  • 건강 검진, 정신 건강 및 피트니스 멤버십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면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
  • 회사가 직원의 전반적인 웰빙에 관심을 갖고 있음을 직원에게 보여줄 수 있음
  • 웰빙 수준이 높은 직원은 생산성이 더 높음.
  • 연구에 따르면 직장에서의 웰빙이 높을수록 수익성이 높아지는 것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직원의 건강과 복지에 투자한다는 것은 본질적으로 조직의 장기적인 성공과 지속 가능성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함


주요 요점

  • 직원 경험과 직원 몰입은 서로 다른 개념이지만 깊게 연결되어 있음
  • 긍정적인 직원 경험을 창출하면 높은 수준의 직원 몰입의 기반이 마련됨
  • 지원적인 업무 환경, 열린 소통, 성장 기회 제공을 특징으로 하는 긍정적인 직원 경험은 자연스럽게 더 높은 수준의 몰입으로 이어짐
  • 자신의 역할에 깊이 헌신하고 몰입하는 직원은 보다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업무 환경에 기여하여 모든 사람의 전반적인 경험을 향상시킴
  • 조직은 이러한 관계를 이해하고, 조직 경험과 몰입 영역을 개발하는 것이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육성하는데 핵심임을 명심해야 함




원문 출처: https://www.aihr.com/blog/employee-experience-vs-employee-eng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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