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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 관계 관리는 후보자와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 방식이다.
여기에는 후보자를 채용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의미있는 장기적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관행, 전략, 기술 등이 포함된다.

01 인재 관계 관리란?

  • 인재 관계 관리는 즉각적인 채용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소싱이나 인하우스 채용을 뛰어 넘음
  • 인재 관계 관리는 지원자를 확보하기 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후보자들이 다음에 입사할 회사로 생각하도록 만드는 것


02 인재 관계 관리의 주요 구성 요소

1) 후보자 관계 관리(CRM)

  • 후보자 세부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여 추적하여 커뮤니케이션 라인을 유지

2) 인재풀 및 커뮤니티 개발

  • 후보자가 잠재적으로 미래의 직원이 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후보자와 지속적으로 소통

3) 채용 마케팅

  • 콘텐츠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 및 온라인 광고를 포함하여 기업 브랜딩, 기업 문화 및 채용 기회를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

4) 후보자 참여

  • 뉴스레터, 웹비나, 이벤트 또는 기타 접점을 통해 후보자와 정기적으로 상호 작용하도록 하여 회사에 대한 정보와 관심을 유지하도록 함

5) 데이터 분석

  • HR이 채용 전략을 개선하기 위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후보자 상호 작용을 모니터링

03 인재 관계 관리의 이점
1) 채용 비용 절감

  • 인재풀이나 커뮤니티가 있기 때문에 채용 공고 게시나 링크드인 광고 등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채용 비용이 줄어듦

2) 긍정적인 후보자 경험

  • 인재 관계 관리는 후보자와의 관계 구축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이러한 상호 작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나은 지원자 만족도로 이어짐

3) 채용 또는 충원 시간 단축

  • 관계 구축 시간이 걸리더라도 공고가 오픈되면 신속하게 후보자에게 컨택할 수 있음

4) 채용 퀄리티 향상

  • 인재 관계 관리는 양방향 프로세스. 지원자는 회사의 운영 방식을 파악하고, 채용 담당자는 지원자의 기술, 경험, 회사와의 적합성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됨

5) 좋은 인재 파이프라인 개발

  • 미래를 위해 자격을 갖춘 후보자 pool을 개발할 수 있으며, 채용이 어려운 리더급 포지션을 채용하는데 중요함

6) 이직률 감소

  • 문화적 적합성이 우수한 후보자를 채용하기 때문에 입사자는 회사의 가치에 공감하고 오래 근무함.
  • 회사는 퇴사로 인한 대체 인력 채용 리소스를 절감할 수 있음


04 인재 관리 프로세스

1단계. 소싱

  • 소셜미디어, 직원 추천, 채용 박람회, 네트워킹 이벤트 및 채용 게시판을 통해 후보자 탐색
  • Aptitude Research에 따르면, 기업의 84%가 직원 추천이 인재를 찾는 가장 비용 효율적인 방법

2단계. 참여

  • 이 단계의 목표는 소극적 지원자를 적극적 지원자로 전환하는 것
  • 채용 담당자가 후보자를 찾으면 이메일, SMS, DM을 통해 공개적이고 정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관계 구축
  • 업계 뉴스, 회사 공지, 최신 채용 정보를 전달
  • 모든 후보자의 질문에 답변

3단계. 모집

  • 후보자가 관심을 표하면 채용 담당자는 이력서 심사, 면접, 평가 및 후보자 선정과 같은 채용 절차 진행

4단계. 온보딩

  • 입사 첫날에 회사 정책 안내, 사옥 안내, 팀 소개 등 진행
  • 회사 굿즈를 받기도 함

5단계. 인재육성

  • 인재 관리 프로세스에는 직원 개발도 포함
  • 직원의 관심, 경력 목표에 맞는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 제작
  • 온라인 교육, 대면 워크숍, 현장 교육, 멘토링, 직업 체험, 인턴십 등 다양한 학습 활동을 통해 새로운 역량을 얻도록 지원

6단계. 인재 유지

  • 인재 관리는 직원 유지까지 확장
  • 핵심 인재 유지 전략에는 경쟁력 있는 보상 및 복리후생 패키지 제공
  • L&D 활동을 통한 직원의 경력 성장 지원 등이 포함

7단계. 인재 커뮤니티 구축

  • HR은 회사의 향후 채용을 위해 후보자 풀을 제공하는 인재 커뮤니티 구축 필요
  • 소셜 미디어, 이메일, 후보자 데이터베이스 등
  • 인재풀과 달리 인재 커뮤니티에서는 후보자가 채용 담당자 및 다른 지원자와 피드백을 공유하여 커뮤니티 내에서 협업과 소속감을 조성하고 인터널 브랜딩을 강화할 수 있음.


원문 출처 : https://www.aihr.com/blog/talent-relationship-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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