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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재정의의 법칙

1. 고정관념의비밀

1) 누구나 고정관념에 지배 받는다
- 상투적인 언어에도 고객은 반응한다.
:몽쉘통통-초코파이 안에 마시멜로를 먹으면 살이 안빠진다는 고정관념-통통을 제거하고 업그레이드 몽쉘로 변경
: 이훈 헤어칼라 2000 미용실-국내최초 균일가 브랜드라는 숨은 의미
: 1995년 뉴욕 대학교 존 바그의 실험실- 노출된 단어에 의해 걸음걸이가 느려짐

2) 전문가도 빠지는 고정관념의 함정
: 텔레토비 사례 - 4세 관점에서 생각하지 못함

3) 고정관념을 깨닫는 순간 문제는 해결된다
: 모범수로 풀린 죄수를 용의자 대상에서 제외한 사례

2. 고정관념을 뒤집어라

1) 고정관념을 브랜드에 직접 활용하기
:세제-세제는 가루라는 고정관념-세제는 가루가 아니다->이제 세제는 액체다->액체세제는 액츠다 라고 재정의
: 무료서비스에서 유료서비스로 전환한 114
: 넓은 수영장을 겨울 스케이트장으로 활용

3. 인식의 장을 바꿔라

1) 맥주는 '맛'이다 VS 맥주는 "물"맛이다
: 크라운 맥주와 오비맥주 사례

2) 제품의 카테고리를 재정의하다
: 참크에서 슈나페로
: 코카콜라는 소화제였다

4. 현상 너머의 본질을 포착하라

1) 정을 전달하는 선물, 초코파이 - 초코파이는 아이들 간식이다->초코파이는 선물이다->마음의 선물이다->정이다

5. 나의 강점으로 정의하라

1) 켄터키 할아버지으 인생역전 KFC
: 경영자->요리사 재정의

6. 캐릭터나 스토리도 활용하라

1) 나만의 캐릭터를 구축하다
: 긍정적인 이미지는 나의 힘
: 포청천, 서울시장 되다
: 산타클로스 하워드 총리

2) 제품에 스토리를 입히다
: 인형이 아닙니다. 대통령입니다 = 테디베어

7. 크리에이티브 재정의 프로세스

1) Nither nor 의 재정의 기법
: 트로트에 대한 재정의 - 장윤정
: 정치인이 아닙니다. 헨진입니다- 고이즈미총리
: 현상을 부정하라 그리고 원점으로 정의하라 - TV가 아닙니다 HBO입니다

제 2장 패러다임의 법칙

1. 이중성의 비밀

1) 패러다임은 동시에 양립되지 않는다
: 지구가 잡아당기는 뉴턴의 사과
: 빛의 이중성 - 파동과 입자
: 당신이 식당 주인이라면? - 어린이공원 코끼리 탍출사건
: 새로운 패러다임이 만든 교육경쟁력 세계 1위 - 평가의 기준이 상대가 아니라 과거의 나

2. 반대 패러다임으로 위치를 이동하라

1) 다수와 상반되는 상식에 반하는 가설을 세워보기
: 샹폴리옹. 로제타석 해독에 성공하다
: 군인패러다임에서 민간인 패러다임으로 - 팔만대장경 보호
: 보이지 않는 고객이 진짜 고객 - IBM의 공립도서관 컴퓨터 리스 / 올림푸스의 췌장암 내시경에서 위암 내시경 사례
: 경쟁사에 방문에서 자사의 정보를 알아내다

3. 보이지 않는 숨은 관련성을 찾아라

1) 무에서도 유가 가능
: 의류업체 JIT를 자동차 업종에 접목
: 보령의 갯벌을 양식장이 아니라 머드축제로 변경
: 관련없는 곳에서 관련성 찾기 - 쌈장 브랜드 카피를 KT텔레캅의 도둑방지 서비스 카피에서 벤치마킹

4. 잔다르크 신드롬을 생각하라

1)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5. 약점 보완보단 강점 집중이 우선이다

1) 약점을 보완하려고만 하지 말고 강점에 집중해라
: 영업직원도 역할 정의 - 신규담당, 기존담당,

2) 상대의 약점은 나의 강점
: LG 휘센 에어콘과 만도 위니아 에어콘 사례
  - 에어콘은 시원한것으로만 생각, 휘센은 공기청정기가 있었음,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화하여 위니아를 저렴하게 만듬

3) 강점발굴에는 타인의 시각이 중요하다
: 숨은 장점은 누구에게나 있다 - 사이언 사례

6. 크리에이티브 패러다임 프로세스

1) 죽은 제품을 살리는 플러스 사고
: 마른 밀가루조각 + 튀긴 공정 = 콘플레이크
: 고객을 감동시킬 상황 연출 - 크리넥스 , 감기를 주머니에 넣고 다니지 마세요

제 3장 다이어트의 법칙

1. 단순성의 비밀

1) 단순한 연상이 가장 좋은 브랜드 전략

2. 잘하는 한 가지만 생각하라

1) 단순화된 원칙이 문제해결의 원칙
: 한가지만 잘해라 - 구글 검색

3. 단순한 구조로 바꿔라

1) 군살을 제거하라 - 이랜드 다브랜드 전략

2) 두 마리 토끼보다는 한 마리 토끼를 잡아라 - 맛밤

4. 이미지도 하나여야 한다

1) 이미지 집중력을 높이되 특수제품이 되지 않게 하라
: 참이슬과 미소주, 산소주, 처음처럼
: 미소주는 이미지 집중력이 산만했고, 산소주는 녹차소주라는 특수제품으로 인지

5. 기업 공통 컨셉어를 활용하라

1) 하나의 이미지로 조직화 해라
: 햇반, 햇바삭김, 햇찬
: 황성주 생식 - 이롬 - 생스 간장
: 김종철 -> 땡땡 김종철

6. 크리에이티브 심플라이지 프로세스
: 위계질서만들기 - 여왕벌
: 조직화 시도하기 - 스카이라이프사례
: 숫자활용 : 비타500, 2080치약, 17차

제 4장 패러독스의 법칙

1. 양극단의 비밀

1) 죽은 히틀러가 살린 전후 독일경제

2) 강한부정은 강한 긍정 : ET, 미녀와 야수, 놀수 보쌈, 쁘아종, 못난이 삼형제 인형
: 패러독스가 만드는 역설에 강한 심리적인 찬성표를 보낸다

3) 하얀 천사를 이긴 붉은 악마
: 전쟁같은 축구에 하얀천사는 자원봉사자 느낌

2. 약점도 노출되면 강점이 된다

1) 자신의 약한 부분을 드러낸다면 약점이 강점이 된다
: 김삼순, 메뚜기 유재석, 앙드레 김

3. 아날로그는 디지털에서, 디지털은 아날로그에서 패러독스가 생긴다

1) 패러다임 전환이 아닌, 패러독스 창조

2) 디지털은 아날로그로, 아날로는 디지털로 공략하라
: T는 디지털 브랜드, Show는 아날로그 브랜드
  - 디지털 브랜드는 인식되지 힘들지만 한번 인식되면 롱런하고, 아날로그 브랜드는 단기간 이슈는 되지만 질리게 된다
: CJ는 디지털, 제일제당은 아날로그

4. 닉네임은 패러독스의 마술을 부린다.

1) 10초의 마술을 부리는 닉네임
: 연예인이 유독 닉네임을 많이 쓰는 이유
: 당신을 바꾸는 패러독스 닉네임 만들기

2) 히트제품 뒤에 감추어진 닉네임 패러독스
: 케넌 XXXX 렌즈 -> 여친렌즈

3) 감성마케팅 효과의 극대화
: 초콜릿 폰
: 트윈베리 치즈케이크보다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 히트제품을 위한 닉네임 패러독스 만들기 
   - 반대로 발상하기 - 앎세포
   - 오감을 자극 - 꽃을 든 남자
   - 상품 속성에만 연연하지 말라 - 초코파이 정
   - 이미지를 한마디로 축약하라

5. 크리에이티브 패러독싱 프로세스

1) 유머 패러독스로 전략
: 총각네 야채가네
: 아날로그는 디지털로, 디지털은 안날로그로 : 부채표 활명수, 활명수Q, 번개표, 참이슬

제 5장 팝콘의 법칙

1. 팝콘의 비밀

2. 무의식을 활용해 행운을 포착하라

3. 순간의 발상을 잡아라

4. as if로 접근하라

5. 순간의 발상을 실행하라

6. 크리에이티브 액티베이팅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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