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B-C-D-E 모형


 REBT 상담과정의 핵심 부분은 A-B-C-D-E로 불리는 틀이다. 


A : 선행 사건 (Activating Event)

B : 신념, 믿음, 생각 (Belief)

C : 결과 (Consequence)

D : 논박 (Dispute)

E ; 효과 (Effect)


A(Activating Event)는 사건, 상황, 행동 또는 개인의 태도이며, C(Consequence)는 각 개인의 반응이나 정서적 결과이다. 이 반응은 적절할 수도 있으며 부적절할 수도 있다. REBT에서는 A(선행사건)가 C(정서적 결과)를 초래한다고 보는 것이 아니라 각 개인의 A에 대한 믿음인 B(Belief)가 C인 정서적 반응을 초래한다고 본다. 


 예컨데 P라는 사람이 이혼 후에 극심한 우울증을 경험한다고 하면  이혼이라는 사건 자체가 P로 하여금 우울증을 경험하게 하는 원인이 아니라 배우자를 잃은 사실에 대한 P의 믿음이나 사고가 우울을 초래한다고 보는 것이다. 그리하여 인간은 자신의 정서반응이나 장애를 일으키는 비합리적인 생각을 어떻게 바꾸는지 그 방법을 내담자에게 제시하는 것이  REBT의 핵심이다. 이 방법이 바로 D(Dispute)로 표현되는 논박이다. 특별히  D는 내담자가 자신의 비합리적인 생각을 고치는 데 적용될 수 있는 과학적 방법이다. 비현실적이고 검증할 수 없는 자기파괴적 가설들을 논리의 원리를 가르침으로써 포기하게 할 수 있다. 


 Ellis에 의하면 성공적인 상담은 비합리적 사고를 계속적으로 논박하여 어느 정도 재교육에 성공하느냐에 의해 좌우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일단 논박이 성공을 하면  Effect(효과)로서 내담자의 적절한 적서와 적응적 행동이 드러난다.


REBT의 핵심절차

1. 부적절한 정서적/행동적 결과를 탐색한다. (C)

2. 상담의 목표를 설정한다.

3. 그 결과와 관계된 선행사건이 무엇인지 탐색한다. (A)

4. 정서적/행동적 결과와 사고 간의 관계를 교육한다. (B-C)

5. 그 결과를 일으킨 근본적인 원인인 사고를 탐색한다. (B)

    상담의 과정적 목표를 설정한다.

6. 탐색된 생각의 체계를 녹박을 통해 바꾸어 준다. (D)

7. 생각이 바뀜에 따라 나타나는 정서적/행동적 효과를 알게 한다. (E)

8. 내담자의 적극적 참여를 통한 상담의 목표를 달성한다. : 숙제의 활용




예시





- 인지.정서.행동치료(박경애/학지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