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Ellis(1994)는 비합리적 생각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인지적 왜곡이 파생될 수 있다고 언급하였다.


1. 과잉 일반화

 만약 한가지 경우에 옳다면 조금이라도 비슷한 모든 경우에 적용될 수 있다고 믿는 것.


2. 선택적 추상화

 중요한 것은 오직 실패나 결핍 등에 관한 것이다. 개인은 얼마나 실수를 많이 하고 약한가 하는 면에서 평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3. 과도한 책임감

 나는 모든 잘못된 일, 실패 등에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


4. 인과성의 영속성 가정

 과거에 사실이었다면 앞으로도 영원히 사실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5. 자기 참조

 실제로 그럴만한 이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모든 사람들의 관심의 초점이다. 특히 나의 잘못된 수행에 대해 사람들은 주의와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나는 모든 불행의 원인이다'라고 생각하는 것.


6. 재앙화, 부정적 과장

 항상 최악을 생각하고 그것은 언제든지 자신에게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7. 이분법적 사고

 모든 것은 흑이 아니면 백이라고 생각하는 것.


8. 인위적 추론

 결론을 지지할 만한 증거나 없거나 결론과 반대가 되는 증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결론을 내리는 것.


9. 극대화와 극소화

 어떤 사건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극대화하여 평가하거나 또는 극소화하여 그 중요성을 무시하는 것


10. 비현실적인 결론

 현실에 맞지 않는 결론을 내리는 것.

 사람들은 내게 공정하게 대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때때로 나를 공정하게지 않게 대우하기 때문에 그들은 나를 항상 희생양으로 만들 정도로 나쁜 사람들이다. 정말로 귀찮은 일들이 나를 절대적으로 성가시게 해서는 안되는데도 종종 자를 귀찮게 하기 때문에 내 삶의 모든 것은 너무 너무 심한 장애가 된다.


11. 불합리한 추론

 나는 정의롭지 않고 귀찮은 것들을 싫어하기 때문에 그것들은 결코 나를 성나게 해서는 안 된다. 만약 그런 것들이 나를 괴롭힌다면 그것은 절대적으로 재난이 된다.


12. 정의적인 또는 되풀이 하는 말

 내가 어떻게 상황을 정의하느냐 하는 것이 바로 진리이다. 예를 들면 나는 어떤 일이 실패하는 것을 치명적이고 용서할 수 없는 것으로 정의하기 때문에 실패는 치명적이고 용서받을 수 없는 것이다.


13. 신학적 결론

 우주의 목적은 내가 실패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운명은 나를 가치없는 인간으로 여기거나 나의 실패에 대해서 과도하게 응징할 것이다.


14. 자기파괴적 결론

 나는 부적합하기 때문에 가치없는 바람직하지 못한 사람이다 내가 성공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으며 내 자신을 즐기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단 말인가?


15. 이차적인 장애 결론

 내가 지닌 비합리적 생각과 무가치한 정서는 내가 얼마나 부적절하며 가치없는 인간인가 하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16. 절망적 결론

 내가 이런 식으로 오랫동안 생각해 왔기 때문에 나는 결코 나의 혼란된 정서, 생각 그리고 행동을 괼 수가 없다. 정말로 말 그대로 너무나 절망적이다.


17. 자기성찰적 결론

 나의 사고는 너무나 강력하고 나의 무가치감은 그 생각의 주변을 심오하게 맴돌고 있기 때문에 내 자신에 대한 나의 평가나 나의 무가치감은 의심할 여지 없이 사실이고 진실이다. 그것들은 아무리 바꾸려고 해도 소용이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