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합리적 사고의 4가지 요소


1. 당위성 : '바람'이나 '선호'에 대해 요구성으로 대치하는 경향이 있으며 '반드시 XX해야만 한다'는 선택적 용어 속에 반영되어 있다. (예: 나의 부모는 반드시 나를 사랑해야만 한다)

2. 과장성 : 사건에 대해서 극단적이고 과장적인 부정적 평가 (예: 나의 부모가 나를 사랑하지 않으면 이는 끔찍하다)

3. 인간가치비하 : 자신이나 타인을 모두 포함하여 인간에 대한 일반화된 평가나 파괴적 평가 (예: '나의 부모가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면 나는 무가치한 사람이다')

4. 좌절에 대한 낮은 인내심 : 사건의 불편을 인내하기 위한 각 개인의 지각된 무능력 (예: 만약 나의 부모가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면 그것을 나는 참을 수 없다.


Ellis의 초기 11가지 비합리적 사고


구분 

내용 






 1. 알고 있는 모든 중요한 사람들로부터 사랑받고, 인정받고, 이해받아야만 가치있는 사람이다.

 2.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의지해야만 하고 의지할 만한 강한 누군가가 있어야만 한다.

 3. 타인의 문제나 혼란스러움에 함께 괴로워하고 속상해야만 한다.

 4. 어떤 사람들은 나쁘고 사악하며 따라서 비난받고 처벌받아야만 한다.





 5. 완벽한 능력이 있고, 사교적이고 성공을 해야만 가치있는 사람이다.

 6. 일이 뜻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이는 무시무시하고 끔찍한 일이다.

 7. 인간의 문제에는 완벽한 해결책이 있고 만약 그 해결책을 발견할 수 없다면 이는 끔찍한 일이다. 






 8. 행복이란 외부 사건들에 의해 결정되며 우리는 통제할 수 없다.

 9. 인생에서 어려움을 부딪치기보다 피해가는 것이 편하다

 10.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이 일어날 가능성을 늘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11. 과거의 일들이 현재의 행동을 결정한다. 




>> 상세


비합리적 사고.1 

- 알고 있는 모든 중요한 사람들로부터 사랑받고, 인정받고, 이해받아야만 가치있는 사람이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이는 끔찍하다.


합리적 사고.1

- 자기를 존중하고, 실제적인 일에 대해 인정을 받고, 사랑받기보다는 사랑하는 것에 신경을 쓰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고 생산적이다.




비합리적 사고.2

- 어떤 사람들은 나쁘고 사악하며 반드시 비난받고 처벌받아야만 한다.


합리적 사고.2

- 사람들은 비윤리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흔하며, 이들을 비난하고 처벌하기보다는 그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비합리적 사고.3

- 일이 뜻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이는 무시무시하고 끔찍한 일이다.


합리적 사고.3 

- 일이 내 뜻대로 된다면 좋겠지만, 내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고 해서 끔찍할 이유는 없다.




비합리적 사고.4

-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이 일어날 가능성을 늘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합리적 사고.4

- 걱정한다고 해서 어떤 일이 저절로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나는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괴로운 일을 처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만약 다루기가 불가능하다면 그 일이 어쩔 수 없다는 것을 받아들이겠다.




비합리적 사고.5

- 완벽한 능력이 있고 성공을 해야만 가치있는 인간이다.


합리적 사고.5

- 자신이 인간적인 제한점이 있고, 실수를 범하기도 하는 불완전한 존재라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비합리적 사고.6

- 인간의 문제는 완전한 해결책이 있고 만약 그 해결책을 발견할 수 없다면 이는 끔찍한 일이다.


합리적 사고.6

- 세상은 불확실한 세계이다. 나의 삶을 즐기기 위해 나는 아무런 보장이 없더라도 결정을 내리고 위험을 무릅쓰겠다.




비합리적 사고.7

- 세상은 반드시 공평해야 하며 정의는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합리적 사고.7

-세상에는 불공평한 경우가 자주 있다.




비합리적 사고.8

- 나는 항상 고통이 없이 편안해야만 한다.


합리적 사고.8

- 고통이 없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그러므로 내가 비록 이것을 좋아하지 않아도 나는 이런 불편을 참아내고 견딜 수 있다.




비합리적 사고.9

- 나는 아마 미쳐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나는 미쳐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것을 견딜 수 없기 때문이다.


합리적 사고.9

- 정서적 곤궁은 확실히 즐거운 것은 아니지만 이것은 참을 수 있다.




비합리적 사고.10

- 인생에서의 어려움은 부딪치기보다 피해가는 것이 편하다.


합리적 사고.10

- 소위 쉬운 방법은 궁극적으로 피할 수 없으며 더욱 어려운 방법이다.




비합리적 사고.11

-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의지해야만 하고 의지할 강한 누군가 있어야만 한다.


합리적 사고.11

- 다른 사람들과 친밀하게 지내는 것을 즐기지만, 내 생활을 도와줄 사람을 원하지는 않는다. 나는 내 자신을 믿고 의지할 수 있다.




비합리적 사고.12

- 행복이란 외부 사건들에 의해 결정되며 우리는 통제할 수 없다.


합리적 사고.12

- 현재 내가 겪고 있는 정서적인 괴로움은 주로 나의 책임이며, 내가 사건들을 보고 평가하는 방식을 변화시킴으로써 나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다.




비합리적 사고.13

- 나의 과거의 사건들이 현재의 행동을 결정한다.


합리적 사고.13

- 나는 과거의 일들에 대한 나의 지각과 과거의 영향에 대한 나의 해석을 재평가함으로써 과거의 영향을 극복할 수 있다.



- 인지.정서,행동치료 / 박경애 저(학지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