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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정성훈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모교 부속병원에서 정신과 수련생활을 마쳤으며 이후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정신과 부교수, 인천광역시 의료원 정신과장을 거쳐, 현재는 대전 을지대학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다. 본업은 진료와 연구를 하는 의사이지만, 세상의 모든 학문은 인간 정신의 이해에 필수불가결하다는 신념하에 의학 및 뇌과학을 비롯하여 문학, 철학, 사회학까지 다양한 방면에 관심을 두고 있다. 연구자로서는 정신분열병을 비롯한 주요 정신질환의 정신약물학 및 유전학 연구에 주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디어 과잉 사회에 적응해나가는 인간의 인지 및 심리기전 변화와 그 병태생리를 밝히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역서로는『마음의 증상과 징후』가 있으며, 저서로는『비정형 항정신병제의 임상』,『클로자핀 임상사용의 실제,『리스페리돈 장기지속형주사제』가 있다.





가면증후군 : 자신은 원래 자격이 없는데 주변 사람들을 기만하여 여기까지 왔다고 느끼는 불안심리

가믿음 : 이성에 입각한 믿음과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믿음들 사이의 긴장관계

가스등 효과 : 위한다는 구실을 대며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대신 결정해주고 이를 받아들이도록 암암리에 강제하는 것 (내가 더 잘알아,  다 너 잘되라고 하는 소리야,그런 식으로 입는건 천박하기 짝이 없어) 이는 사랑과 존중으로 맺어진 관계에서 주로 나타나며, 조종하는 자와 조종받는자 모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다. 

각인효과 : 어떤 것이 원형으로 인식되는것. 하지만 첫사랑은 실제 외적 대상에 대한 각인이 아니라 자신이 형성한 이미지의 각인이기   때문에 원형으로 인식되지 않는다

간츠펠트효과 : 시각 자극을 박탈했을 때 환각을 보는 현상

감염주술 : 사람의 어떤 흔적이 남아있는 것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오바마가 베어물은 와플)

감정표현 불능증 : 감정을 정확히 표현하고 인식하는 하는 표현능력의 부족

개념적 소비 : 상품자체보다는 상품이 상징하는 개념 또는 가치에 소비하는 행위(해보지 못한 경험)
                        ㄴ 최고급 호텔에서의 휴가와 럭셔리 하진 않지만 전통 숙소에서의 휴가

거울자아 : 대인관계 속에서 자리 잡아가는 셀프의 역동

고립효과 : 극한 상황에서 다수의 사람들이 밀집되어 지내다보면 서로 스트레스가 극대화 되고  이유 없이 짜증을 내거나 폭력적으로 변하는 것

고슴도치 딜레마 : 타인에게 다가가려해도 두려움 때문에 다가가지 못하는 것

공유지의 비극 : 지하 자원, 공기. 물 등 공동체가 함께 사용해야할 자원을 시장경제에 맡겨 놓으면 모든 사람의 이기심 때문에 큰 위기에 봉착한다는 이론

기차에서 만난 이방인 현상 : 낯선 이방인에게 모든 것을 털어놓고 싶은 것



낭만적 사랑 : 가까이 하기 어려운 사랑을 할 때, 일상적인 사랑은 애착이라 한다



다수의 무지 : 개인적으로 전혀 다른 신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다른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하겠거니 하는 마음에 자신이 원하지 않는 주장에 동조하게 되는 것

단순노출 효과 : 자주보면 호감이 생긴다

도도새 효과 :  자기 주장이 우수하다고 주장하지만, 실상은 별차이 없고 옳고 그름도 없는 도토리 키재기

도박사의 오류 : 확률은 독립시행이 따른다는 것을 간과하는 것

동적 인상형성 : 특정 인상의(첫인상) 핵을 중심으로 동적으로 모여들어 사람의 인상을 형성하는 것 (이사람은 이렇다라고 고정시킨다음 모든 생각을 그 틀에 맞추는 것)

뜨거운 손 현상 : 한번, 두번 특정 성공을 했다면 그 다음번에도 성공할 거라는 믿음



로버스 동굴 공원 실험 : 내 친구의 적은 나의 적, 내 적의 적은 나의 친구, 상쇄하려면 공동의 적 필요

로젠탈 효과 : 긍정적인 인식은 긍정적인 부응효과를 일으키고, 부정적인 인식은 부정적인  부응효과를 일으킨다

리보의 법칙 :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근본으로 돌아간다(최근 기억부터 희미해짐)

리얼돌 : 내가 원하는 자아와 욕망의 덩어리, 



마이농의 정글 : 존재하지 않는 것들의 이름들

모든 것의 가격 : 가격이 붙지 않았을 때 빛나는 것이 있다. 하지만 이에대한 비용 지불은 해야한다 (이상적인 문화 조성을 위해  가격이 붙진 않아도 다른 보상이 있어야 한다. 명예 등)

몸에 좋은 약은 쓰다 : 단맛은 더 좋다. 고생을 해봐야 안다. 사랑과 베품을 주고 있는가?

뮌 하우젠 증후군 : 관심을 얻기위해 이야기를 꾸며내는 것



백치천재 증후군 : 자폐아들 중 일부는 천재성을 띈다. 잊어버리는 능력을 상실

베르테르 효과 : 언론에 의한 산재 라고 볼 수 있음

베블런 효과 : 럭셔리 산업처럼, 수요와 가격이 정비례로 가는 경제 심리학적 용어

밴드웨건 효과 : 자신의 신념이나 소신과 상관 없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방향을 무비판적으로  따라가는 행위(신념과 소신의 부재)

벽에 붙은 파리 효과 : 감정적으로 초연한 관찰자의 제 3자적 시각

보보인형 실험 : 원숭이는 본대로 한다(아이들은 모방한다)

보이지 않는 고릴라 : 선택적 집중을 할 때 나머지를 보지 못하는 현상

본질주의 : 연예인의 땀이 뭍은 옷을 세탁해도 같은 것
                    속성 다발론 : 세탁했다면 다른 것이다

빈둥지 증후군 : 자녀들에게 모든것들 다바치고 자아를 상실하여 살아갈 힘을 잃는 것



사소함의 법칙 : 회의 안건을 다루는 시간은 그 안건의 중요성에 반비례한다

사회적 촉진 :다른 사람의 존재로부터 비롯된 시각, 청각적 자극 덕분에 능률이 향상되는 것

상관관계 : A는 운동을 하고 B는 안하는데 B가 병에 걸려 죽었다. 운동은 병과 상관이 있다
                 인과관계 : 운동을 안하면 병에 걸린다(착각)

상태의존학습 : 학습이 일어나는 그 당시 환경, 상태에 기억이 의존하는 것, 기억은 장소와 상태에 굉장히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선택의 역설 : 선택의 자유권이 늘어남에 따라 자유에 대한 선택에 대한 책임이 더 강하게 되고 잘못된 선택에 대해 노력하기 보단 포기하고 재선택을 하게되는 경우 발생(이혼)

착한사마리아인 실험 : 내가 머리로 생각하고 떠드는 신념과 가치관이 내 실제 삶에 적용되고 있는가

소유효과 : 내가 가진 것들은 좀 더 가치 있게 인식하는것
                    가상소유효과 : 경매나 짝사랑 여인을 두고 가상 소유 인식을 하는 것

수면자 효과 : 소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다 보면 처음 발단이 된 정황은 어디론가 없어지고 유언비어만이 판을 치게 되는 현상(자고 일어나면 어디서 들은 건지 잊어버린다)

시간수축효과 : 10살에게 1년은 10분의 1. 60살에게 1년은 60분의 1. 나이를 먹을수록 시간이 빨리간다

신데렐라 효과 : 친자식과 의붓자식이 한집에서 생활하는 경우 차별 대우 받을 확률이 높다



아론슨의 금지된 행동 실험 : 체벌과 물리적 당근은 한계가 있다. 내면적 정당화를 유도해야된다. 체벌이 무서워서는 시간이 지나면 잊혀지거나 꼼수가 생기지만 약간 경고로 인해, 무서운게 아니라 재미가 없어서 안하는거야 라는 내면적 정당화를 통한 제재가 훨씬 오래간다. 시험을 잘 봤을 때도 선물을 주면, 그 선물을 주지 않았을때 문제가 생긴다. 시험을 잘 봤을 때 칭찬과 같은 정성적인 내면적 정당화를 유도해야 한다

파레이돌리아 : 시각자극에서 착각하는 것(구름에서 사람 얼굴을 만들어 내는등)

아포페니아 : 외관상 서로 무관한 사물이나 사상 사이에서 연관을 보려는 성향

왼쪽자리 효과 : 12.99 달러 같은 숫자는 13달러에서 1달러가 할인 된듯한 효과를 낸다. 하지만 이것은 저가 상품에서 유용하고 고가 상품에서는 역효과가 난다. 고가상품에서 할인의 이미지가 나타나면 싸구려 인식이 생긴다.

요구특성효과 : 상대방이 원하는 요구에 맞추어 행동하게 되는 것

웃으면 복이와요 : 표정이 생기고 감정이 생기기도 한다. 끄덕임이 도리도리보다 긍정적인 효과를 만든다(프리젠테이션시)

웨스터마크효과 : 각인현상의 결정적 시기처럼 유년시절 중 일정한 기간을 함께 보낸 남녀는 서로 성적인 매력을 느끼기 힘들며 대신 서로 도와야 한다는 이타적 감정이 생긴다

율리시스계약 : 현재의 내가 미래의 나를 묶어둔다. 인간은 나태해지기 쉬운 동물이라 외부의 압력이 없으면 흩어지기 쉽다

귀인편향 : 사실과 관계없이 실패든 성공이든 결과가 생기면 심리적 안정을 위해 특정 원인을 지적하는 것(내부귀인, 외부귀인)

이기적 편향 : 성공하면 내부귀인, 실패하면 외부귀인

이케아 효과 : 수고가 더 든 것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보다 더 높게 평가 하게 되는 것



자기기만 : 객관적이고 이성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이 없는 것도 아니면서, 진실하지 않은 것을 진실로 여기도록 스스로 오도하고 그릇된 신념을 자꾸 정당화 하는 것

자기중심적 편파 : 남의 떡이 더 커보인다. 남의 행복은 거저 얻은 것

자기충족적 예언 : 어떤 상황을 마음속에서 실제라고 결정해버리면 결국 그 결과에 있어 그 상황이 실제가 되는 것

자이가르닉 효과 : 완결되지 않은 문제는 계속해서 기억회로에서 떨쳐내지 못하고 되뇌고 있기 때문에  완결 지은 일보다 더 기억을 잘 해낸다

친화욕구의 심리 : 사람은 자신과 동일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과 같이 있고 싶어 한다



칵테일 파티 효과 : 자신이 집중하는 정보만 듣게 되는 현상

쿨리지효과 : 고정된 대상에게는 성적 욕구가 얼마 지나지 않아 식어버리지만 대상이 바뀌면 새로운 성욕이 돋는 현상

크레스피 현상 : 당근과 채찍은 주면 줄수록 점점 더 커지게 된다.(이전과 비교하게 된다)

포러효과 : 어떤 현상에이나 정보에 대해 자신을 껴 맞추어 맞다고 인지하는 것(점괘)



행복한 무지 : 행복한 사람들이 더 무지하고, 불행한 사람들이 현명하다. 행복한 사람들은 굳이 행복을 찾거나 정의하려고 하지 않지만 불행한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정확히 평가하고, 행복을 정의하고 체계를 세운다

호손효과(요구특성효과) : 특정 요구(열정, 확신)에 부응하여 반응하여 결과를 냄<매스머리즘>

호프스테터의 법칙 : 모든 일정은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 최악의 경우나, 변수를 고려치 않고 계획을 짜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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