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리더십 #관심 #심리적안정감 #존중 #따뜻함

 

1.

예전에 한 리더와 일 했을 때 일이다.

팀원들이 많은 양의 업무에 치이며,

말도 못하고 큰 고생을 하고 있었다.

나는 직속 리더에게 말을 건넸다.

실장님이 애들한테 힘내라고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고생이 많다. 수고한다. 잘하고 있고, 조금만 힘내자"

그러자 예상치 못한 답변을 받았다.

그런 게 왜 필요해요? 그런 말이 도움이 돼요?
그리고 그들이 당연히 해야하는 일인데 왜 거짓말을 해야 하죠?

 

2.

실제로 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면

억지로 칭찬하거나 말 할 필요는 없다.

다만, 놓치고 있는 게 있다.

바로 팀원들에 대한 관심이다.

 

결과주의, 성과주의가 기업성장에 매우 중요하다고 하지만

그 과정에서 일을 하고 있는 건,

기계가 아니라 사람이라는 걸 잊어서는 안된다.

 

일하는 과정에 대해 리더가 전혀 관심이 없다면

팀원은 결과에 포커싱 될 수밖에 없다. (심리적 압박)

그런데 무언가에 간절해지면

인간은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밖에 없다.

초조해지고, 불안해지고, 긴장이 되는 것이다.

결국 본연의 역량을 발휘하기 어려운 상태가 되어버린다.

 

이런 원리는 취업 준비생에게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 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마음이 간절할수록

을의 마인드가 되고, 본인의 매력과 강점을 잃게 되는 것이다.

 

3.

반대로 생각해 보면 어떨까?

리더가 팀원이 하는 일의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면?

목표하는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내가 어떤 고생과 노력을 하고 있는지 리더가 알아준다면?

그리고 격려, 위로, 피드백 혹은 전폭적인 지원을 해준다면?

거기서 발생하는 신뢰, 심리적안정감, 존중받는 느낌은

팀빌딩과 조직 성과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마이크로매니징이 아니라 관심이다)

 

4.

거창하게 들릴 수도 있으나

더 쉬운 말로 표현하면 따뜻함이라고 할 수 있겠다.

리더가 아니어도,

동료간에도 관심을 가지고, 따뜻함을 주고 받을 수 있다.

퇴근할 때 동료 혹은 팀원에게 건네는 한 마디가

리더십과 팀빌딩, 조직문화, 성과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오늘 계약서 새로 처리하느라 엄~청 고생했어요. 
엄지 척! 내일도 화이팅 합시다! 

 

조직문화, 리더십, 신뢰는 거창한 게 아니라 사소한 일상에서부터 시작한다.

 

 

반응형